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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ㆍ기아 내수 집중, 자동차 2월 반전 성공... 전년 대비 4.1%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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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맨

2025-03-05 16:00

현대차ㆍ기아 내수 집중, 자동차 2월 반전 성공... 전년 대비 4.1% 증가

현대차 국내 생산 라인(현대차)현대차 국내 생산 라인(현대차)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지난달 국내 완성차 5개사 국내외 판매가 강력한 내수 판매를 바탕으로 소폭 증가세를 나타냈다. 4일 국내 완성차 5개사 판매 실적에 따르면 지난달 내수 시장 총판매는 11만 2258대로 전년 동월 대비 13.2% 증가했다.

같은 기간 해외 판매는 51만 7756대로 2.3% 동반 상승했다. 이 결과 지난달 국내 완성차 5개사 총판매는 63만 14대로 4.1% 늘어났다.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 5만 7216대, 해외 26만 5123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1% 증가한 총 32만 2339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국내 판매는 20.1% 증가, 해외 판매는 1.1% 감소한 수치다. 

현대차 국내 판매 중 세단은 그랜저 5481대, 쏘나타 4585대, 아반떼 6296대 등 총 1만 6708대를 팔렸다. RV는 싼타페 5076대, 투싼 4735대, 코나 2234대, 캐스퍼 1293대 등 총 1만 9769대 판매됐다.

포터는 5169대, 스타리아는 3005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은 총 2141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해당 기간 G80 4026대, GV80 2642대, GV70 2749대 등 총 1만 223대가 팔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해 판매 최대화를 이루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등으로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뛰어난 상품성을 지닌 신차를 지속 출시해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아 조지아 생산 라인(기아)기아 조지아 생산 라인(기아)

기아는 지난달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4만 6003대, 해외 20만 7462대, 특수 385대 등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25만 3850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4.5%, 해외는 4.4% 증가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 6287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쏘렌토가 2만 4173대, 셀토스가 2만 4040대로 뒤를 이었다.

지난달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9067대가 판매됐다. 승용은 레이 4287대, K5 2503대, K8 2457대 등 총 1만 176대가 판매됐다.

RV는 쏘렌토를 비롯해 카니발 7734대, 스포티지 6568대, 셀토스 4764대 등 총 3만 2432대가 팔리고 상용은 봉고Ⅲ가 3281대 팔리는 등 버스를 합쳐 총 3395대가 팔렸다.  이어 해당 기간 특수 차량은 국내에서 44대, 해외에서 341대 등 총 385대를 판매했다.

기아 관계자는 '전년 하반기부터 잇따라 출시한 K4, 시로스 등 신차가 미국과 인도 등 해외 시장의 판매를 이끌며 글로벌 판매 호조를 보였다'라며 '앞으로도 EV4, 타스만 등 경쟁력 있는 신차로 판매 모멘텀을 이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GM 한국사업장은 지난 한 달 동안 총 3만 9655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9.5% 판매 증가를 기록했다. 국내는 25.4% 감소했지만 해외 시장에서 33.3% 증가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GM한국사업장)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GM한국사업장)

GM 한국사업장의 2월 해외 판매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파생모델 포함)가 전년 동월 대비 60.4% 증가한 2만 6114대로 두각을 나타내고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파생모델 포함) 또한 1만 2059대가 해외시장에서 판매됐다.

GM 한국사업장의 지난달 내수 판매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1120대를 기록하며 실적을 리드했다. 또 쉐보레 타호와 GMC 시에라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42.9%, 20.8% 증가했다. 

GM 한국사업장 영업·서비스·마케팅 부문 구스타보 콜로시 부사장은 '쉐보레 브랜드의 핵심 전략 차종인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여전히 견고하며, 이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2월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KG 모빌리티는 지난 2월 내수 2676대, 수출 5780대를 포함 총 8456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내수에서 28.6% 감소, 수출에서 1.3% 증가를 기록했다. 

이러한 실적은 수출 물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신차 출시 예정에 따른 대기 수요로 내수 판매가 줄며 전체적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5% 감소한 것이다. 다만 내수와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며 전월 대비로는 4.8% 증가했다.

KGM 토레스(KGM)KGM 토레스(KGM)

KGM 관계자는 '수출 물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신차 출시 예정에 따른 대기 수요로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으나 전월 대비로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라며 '올해는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신모델과 상품성 개선 모델의 성공적인 출시와 함께 글로벌 시장 공략 확대와 고객 응대 강화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내수 시장 대응에도 총력을 기울여 판매 물량을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 2월 한 달 동안 내수 4881대, 수출 1218대로 총 6099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내수에서 170.1% 증가, 수출에서 76.0% 감소한 수치다. 

이와 관련 르노코리아는 부산공장 생산설비 보강작업에 따른 생산 물량 축소에 영향을 받았다고 밝히고, 부산공장은 미래 전기차 생산 기지로의 전환을 위해 지난해 12월 31일부터 올해 2월 2일까지 약 5주 동안 생산 라인 가동을 멈추고 총 68개 설비를 업데이트했다고 덧붙였다. 

르노 그랑 콜레오스(르노코리아)르노 그랑 콜레오스(르노코리아)

또 이후 신규 설비 시험 가동을 거쳐 2월 10일부터 생산을 재개하고 이를 통해 부산공장은 하나의 혼류 생산 라인에서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량은 물론, 순수전기차도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고 밝혔다. 

지난달 내수 판매는 그랑 콜레오스가 4106대로 실적을 견인했다.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는 이중 3655대로 약 90%를 점했다. 

또 해당 기간 QM6는 454대가 판매되고 뒤를 이어 쿠페형 SUV 아르카나 260대, 중형 세단 SM6 36대, 상용차 마스터 밴 25대 등도 내수 실적에 힘을 보탰다.


김훈기 기자/[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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